초파리 생기는 이유 왜 생길까?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사람한테 오는 이유, 알 낳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날파리는 왕성한 번식력으로 단기간에 많은 알을 낳아 빠른 퇴치가 중요합니다. 덥고 습한 여름에 특히 많이 생기지만 사계절 내내 언제든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없애는 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1. 초파리 생기는 이유&사람한테 오는 이유

초파리-생기는-이유를-안내하는-이미지

날파리는 사계절 있을 수 있으나 특히 덥고 습한 여름 장마철에 갑자기 늘어날 수 있습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사람한테 오는 이유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

초파리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날파리는 후각이 매우 뛰어나서 1km가 넘는 거리에 있어도 냄새를 감지하여 이동합니다. 그래서 집 내부에 과일 껍질, 발효 식품, 음식물 등이 있으면 단 냄새나 음식물 냄새를 맡고 멀리에서도 이동하여 집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집에 음식물을 두지도 않았는데도 날파리가 꼬여서 의아하신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물이 없더라도 화장품이라든지 향기롭고 달콤한 냄새가 있어도 그 냄새를 감지해서 오기도 합니다.


▌초파리 사람한테 오는 이유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같은 맥락에서 사람한테 오는 원인도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선크림을 바르시면 얼굴 쪽으로 날파리가 오기도 하는데, 선크림 냄새와 같이 사람한테서 나는 화장품 냄새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의 체온이 높기도 하고,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이 밖보다 더 따뜻하고 음식물이 항상 있기 때문에 집에 쉽게 생기고, 사람한테 자꾸 오는 것입니다. 특히 사람한테서 나는 땀 냄새와 눈물, 콧물도 좋아하는데, 혹시라도 집에서 강아지,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경우 여름에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파리는 동물의 눈물도 먹기 때문입니다.

2. 초파리 수명&알 낳는 곳, 부엌과 화분은?

다음으로 초파리 수명과 알 낳는 곳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부엌과 화분은 어떠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초파리의 수명 및 알 낳는 곳
초파리의 수명은 약 35일에서 40일 사이이며, 더 길게는 50일, 60일도 산다고 합니다. 특히 날파리가 알을 많이 낳는 대표적인 곳이 하수구, 배수구입니다. 그래서 배수구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을 뿌려주면 그곳에 있던 초파리의 알과 유충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쓰레기통에도 알을 낳습니다. 저 역시도 쓰레기통을 비우다가 발견해서 집중적으로 청소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부엌과 화분

날파리가 잘 생기는 곳은 부엌과 화분이 있습니다. 초파리가 습한 공간을 좋아하기도 하고, 더구나 부엌에는 음식물이 있어 잘 꼬이는 편입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통 같은 곳에 잘 모이는데, 초파리 트랩 같은 것을 활용하실 경우 싱크대나 음식물 쓰레기통, 혹은 그냥 일반 쓰레기통 주변에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화분이 많은 경우에도 날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화분에 잘 생기는 게 뿌리파리인데 뿌리에 알을 낳으며 다른 식물에도 옮깁니다. 이런 경우 분갈이를 하여 흙을 바꿔주시거나, 친환경 식물 살충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날파리는 수명에 비하여 매우 뛰어난 번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마리가 수백 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집에 한 마리라도 보이기 시작했다면 이른 시간 안에 잡을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 사람한테 오는 이유, 알 낳는 곳 등을 정리한 내용이 날파리 퇴치에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유용한 다른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